상지건설 외 이재명 관련주 주가 급등설
상지건설은 최근 2주만에 15배 이상의 주가가 상승하였습니다. 그만큼 모든 투자자들에게 주목을 받는 종목입니다.
정치적 관련주는 특정 후보나 특정 대표의 정책 방향 등에 따라 주가가 급등락을 보이는 경향이 큽니다. 기업가치나 실적과는 무관하게 단순히 정치인과의 친분설로 인해서도 주가는 급상승 하기도 합니다.
상지건설은 작년부터 이재명 대표의 이슈가 나올 때마다 이재명 관련주로 주식시장에서 급등락을 보이는 업체입니다.
이재명 대표와 상지건설의 관계
상지건설의 사외이사였던 임무영 전 정무기획비서관이 예전 이재명 대표 20대 대선 후보시절 대선캠프에 합류했던 이력이 있습니다. 최근 2주만에 15배 이상의 주가 상승을 보이며 엄청난 폭등을 했습니다. 하지만 장 막판에 전환사채 CB 를 발행하게 되면서 주가는 급상승을 멈춘 상태입니다.
상지건설 전환사채 전환청구권 행사
5월 22일 상지건설 240만 주가 주식시장에 상장 예정입니다. 전환사채를 주식으로 전환할 때 필요한 금액인 전환가액은 5000원입니다. 상지건설의 전환사채를 보유하고 있는 영파, 글로벌 제1호 조합, 엠제이앤리, 티디엠 투자조합 1호는 전환청구권을 행사한다고 공시한 상태입니다.
최초 2022년 9월 22일 상지건설은 120억원 규모 발행하는 전환사채 CB에 단독으로 메리츠 증권이 참여했습니다. 올해 9월 23일까지 만기 3년이었는데 그당시 전환가액은 770원이었습니다.
그랬던 전환사채를 23년 11월에 상지건설에 132억원에 매각하였고 또다시 상지건설은 영파 등의 투자자들에게 153억원에 재매각한 상태입니다. 메리츠증권은 12억원의 수익을 얻고 전환사채를 넘겼고, 이를 기타 투자자들이 받은 상태입니다.
최근 조기대선의 흐름으로 인해서 이재명 테마주로 분류되는 상지건설은 1000% 이상 상승하여 3000원대였던 주가가 43000원을 넘어섰습니다.
전환청구권 행사를 공시했지만 전환가액 5,000원은 현재급락한 가격이라도 훨씬 저렴하므로 기타 투자자들이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전망됩니다. 전환청구 주식은 5월 20일부터 매도를 시작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로 인해서 공시 이후에는 하락을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6월 3일이 대선이고 5월 20일부터 매도를 할 수 있게 되는 상황이라 앞으로의 한달의 주가 전망이 궁금한 상태입니다.
상지건설 주가 전망 및 유의사항
정치인의 관련주이거나 테마주일 경우는 회사 실적이나 기업 가치 보다는 뉴스나 이벤트에 의해서 가격 급등락이 요동치는 종목입니다.
1000% 이상 상승하여 수익을 본 투자자들도 있을 테지만 전환청구권 행사 소식으로 인해 다시 급락하여 손해를 본 투자자들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시장에서도 정치인 이재명의 대장주로 여겨지는 상지건설은 수시로 급등락을 계속 보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묻지마 투자는 금물이오니 시장 뉴스나 이벤트 등을 수시로 확인하면서 관심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상지건설
대한민국 내에서 고급 빌라를 짓는 건설업체입니다. 2017년 상장되어 있던 기업 포워드 컴퍼니스가 상지건설을 인수 합병하면서 상지카일룸으로 사명 변경되었습니다. 그러다가 2024년 상지건설로 다시 상호명 변경하였습니다. 우회 상장한 업체입니다.
2025년 2월에 유상증자를 결정한 상태입니다.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운영자금을 확보할 계획으로 유상증자를 할 전망입니다. 주주우선방식으로 기존 주주들에게 신주를 우선적 배분 후 남은 주식을 일반 투자자에게 공모하는 방식입니다.
상지건설의 실적 및 이슈
2025년 4월 이후 극단적으로 급등락을 보이면서 투자경고 및 거래정지를 받았다가 다시 급등하고 상한가를 치다가 4월 18일 전환사채 대규모 전환 공시 이후에 급락하게 되었습니다.
전환사채 청구권 행사로 인해서 시장의 현재 주식수의 50% 이상이 증가하게 되며 물량이 한동안을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매도가 가능한 시기는 5월 20일 이후입니다.
현재 상지건설의 실적은 좋지 않으며 영업손실이 200억이 넘는 상태입니다. 투기성의 투자자들이 단타 매수매도를 하는 경향을 보이며 한동안은 정치적 이슈로 계속 급등락을 보일 예정입니다.
거기에 더불어 전환청구권 행사로 인해서 물량까지 늘어나서 한동안은 알 수 없는 안개속을 지나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투자자의 몫은 일희일비 하지도 않아야 하며 묻지마 투자는 더 금해야할 자세입니다.
전환사채의 현황
분류 | Contents |
CB 전환사채 현황 | 230만주이며 기존 주식의 50% 이상--> 결국 1.5배 주식수 증가 |
전환가액 | 5,000원 |
신주 상장일 | 2025년 5월 22일 |
주가 현황 | 급상승하다가 전환청구권 행사 이후 급락하는 중입니다. |
기타 동신건설, 일성건설 관련주
동신건설
종합건설업으로 토목, 건축, 주택, 문화재 등을 건설하는 업체입니다.
이재명의 고향인 경상북도 안동 근처에 본사를 두고 있는 업체로서 대표적인 이재명 건설 테마주입니다. 주가가 14,010원까지 떨어졌던 상황에서 최근에는 최고 79,100원까지 상승하였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약간 급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위 기사와 같이 동신건설의 최대 주주 중의 친인척 주요주주들이 사전공시제를 피해서 주식을 매도하였습니다. 내부자 주요주주가 매도하면서 동신건설의 주가는 15% 이상 하락한 상태입니다.
사전공시제도를 만들어뒀지만 법망을 피해서 매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50억 이상 매도시에는 사전공시하게 되어 있지만 우손숙씨는 회사와 관계 없으며 전체 주식의 10% 미만으로 보유하고 있는 대주주 친인척은 제외라는 조항을 이유로 사전공시 없이 전량 매도한 상태입니다.
급등락을 보이는 이 시점에 내부자들이 법망을 피해서 매도하는 경우도 많이 있으므로 단순히 묻지마 투자 형식으로 주식을 매수하거나 매도하는 일은 하지 않아야 합니다.
일성건설
기업을 대상으로 건설업을 하는 업체로 인프라 개발을 주로 하는 업체입니다. 철도나 지하철 등의 인프라 개발을 주요 항목으로 합니다. 경기도지사 시절에 이재명 대표와 연관이 되어있으며 기본주택 정책과도 연계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