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저기 중도 퇴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 주위에도 회사를 다니다가 이직을 하는 경우도 있고, 잠시 쉬다가 다시 다른 곳에 면접을 봐서 입사하는 경우 등등 여러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 가장 궁금한 건 올해 연말정산 못하게 되면 어떻게 되는거지? 내가 지금까지 소득공제 받으려고 이렇게 많이 노력했는데, 아 어쩌나 내년에 내가 직접 해야 하나? 그렇다면 어떤 서류를 퇴사하는 곳에서 받아놔야 하는거지? 등등 여러가지 걱정과 고민 등이 생깁니다.
꼼꼼히 필요한 서류 챙겨놓고, 회사에도 어떤 요구를 해야 하는지도 확인해보셔야 손해보지 않습니다.
퇴사하기 전에 요청하고 퇴사하면서 서류와 환급금 등을 챙기시기 바라겠습니다.
중도퇴사자 종합소득세 신고 의무
운이 좋게 12월에 퇴사하거나 다음해 1-2월에 퇴사한다면 연말정산을 할 수 있지만 그 전에 퇴사하게 된다면 퇴사하는 업체에서는 연말정산을 거의 해주지 않습니다. 대략 난감한 경우죠.
회사에서 연말정산 해주지 않는다면 직접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요즘은 원클릭 서비스도 시행되고 있으니 그래도 나아졌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세법을 모르는 경우에는 신고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먼저 종합소득세 기간이 된다면 국세청 로그인해서 자동수집 연말정산 소득자료와 함께 공제항목을 확인해서 다운로드 받아놓는 것이 좋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자
2024년 중에 퇴사하는 경우 연말정산을 받지 못하는 분들이라면 중간 정산이라는 방법으로 약식 소득 정산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환급금! 을 꼭 챙겨야 합니다. 퇴사업체에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과 환급금 을 챙기시기 바랍니다.
중도 퇴사 후 재직을 하지 않고 연말이 지났다면 다음해 (2025년)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절차 확인하기
1. 홈텍스 접속 후 로그인하기
2. 종합소득세 신고 클릭하기
3. 근로소득 내역 자동 불러오기 클릭하기
4. 퇴사업체에서 신고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확인하기
5. 공제항목(연말정산시 공제받는 항목) 신용카드, 의료비 ,교육비 등 퇴직연금 공제금액 입력하기
6. 환급 계좌입력해놓기
최근에는 원클릭 국세청 환급서비스 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바로 환급 신고 하면 원클릭으로 신고가 완료되고 바로 환급이 된다고 합니다. 아주 좋은 서비스입니다. 수수료도 들지 않고 바로 입금된다니 안할 이유가 없죠.
연말정산 VS 종합소득세 차이점 분석
연말정산 : 재직중인 근로자가 신고 서류를 전송하면 재직한 업체에서 단체로 국세청으로 신고 대행을 해주며, 환급도 자동으로 잡혀서 회사에서 미리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 중도 퇴사자 이거나 근로소득 외의 소득이 있을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매년 5월에 신고하게 되어 있고 개인이 홈텍스에서 신고하고 원클릭 확인서비스로 환급 신청까지 완료하면 신고는 끝납니다. 매우 쉽습니다.!
주의사항! 필요서류 확인하기
근로소득원천 징수영수증 : 퇴사업체에서 가능하면 퇴사시에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원천징수영수증 내의 환급금은 꼭 회사 퇴사시에 입금받도록 하시기 추천합니다. ( 퇴사자들이 자주 이 부분을 누락해서 받지 못하는 것을 많이 경험했습니다. )
국세청 자료 자동으로 불러오기 : 국세청에 대부분의 공제항목은 자동으로 업로드 되어 끌고 올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화면에서 자동으로 반영됩니다.
간편 신고 대상인지 확인해보기
환급금 입금 받을 계좌 정확히 입력하기 : 원클릭 국세청 환급 서비스 신청하기
신고 기간 : 5월 1일 ~ 5월 31일입니다.
Q&A 질문 사항들
중도 퇴사자라면 받아야 할 서류는 무엇일까요?
중도 퇴사자라면 먼저 근로소득원징수영수증, 경력증명서 , 퇴직금이 있다면 퇴직소득원천징수영수증 을 받으시고 퇴직금, 근로소득원천 징수영수증 내의 세금 환급금을 입금 받으시기 바랍니다.
퇴사 후 이거나 근로소득이 없지만 다른 소득이 있다면 그래도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하는 걸까요?
근로소득 기타소득 사업소득 등등의 다른 타 소득이 있었다면 종합소득세 기간에 추가로 꼭 신고해줘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