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조기대선 으로 인해 21대 대선이 앞당겨졌고 더불어 민주당의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재명이 공약으로 내세운 핵심정책 기본소득 및 기본소득 관련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이재명 대선공약 기본 소득 관련주
에이텍
지역화폐 솔루션 제공업체
공공기업에 PC 모니터를 납품했었고 IT 인프라를 구축했습니다.
이재명의 기본 소득과 직접 간접적으로 협업되어 있는 대장주라서 이슈에 의해 등락폭이 큰 편입니다.
POS 시스템, 플랫폼 IT 기업 수혜 인상 업종으로 작년 12월부터 시작해서 거래랑이 급등하면서 11000원대까지 떨어졌던 주가가 46000원까지 상승했던 추세선입니다. 관심있게 살펴볼 주식입니다.
코나아이
지역화폐 플랫폼 개발업체로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가 경기도지사였던 2019년에 경기지역화폐 사업 운영업체로 지정된 기업입니다. 이재명 테마주로 선택되어 주가가 상승곡선을 보이는 중이며 이재명 대선 공약 중의 하나인 기본소득 지급에 지역화폐가 사용될 예정이라서 시장의 관심주 입니다.
최근 정치테마주로 보이는 관련주는 급등락을 반복하는 경우가 자주 있으며 코나아이는 최대주주와 경영진이 회사 주식을 전량 매도하여 주가 하락이 크게 보이기도 했습니다.
청년일자리 관련 정보보안, 교육 솔루션 기업
기본소득
정부나 기업 등에서 국민에게 정기적으로 일정의 금액을 매월 매년 계속 지급하겠다는 제도입니다. 일을 하지 않아도 받을 수 있다는 기본소득입니다.
월 25만원 기본 소득은 경제적으로 힘든 국민들에게는 생계 유지를 위해서 중요한 제도입니다. 사회적으로 불평등을 줄이겠다는 취지로 시작된 소득 개념이지만 아직은 섣부른 감은 있습니다. AI 발달과 동시에 여러 가지 산업이 발전해 나가면서 퇴보 산업과 발전 산업이 나뉘는 현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기본 소득 지급은 어떤 영향력을 행사할지 궁금합니다.
청년에게는 연 200만원 지급
전국민에게는 연 100만원 지급
연간 25조원 탄소세, 토지세 등으로 세금 명목 신설
지역화폐로 지급
기본 소득 토지세
토지를 가지고 있는 토지 주인에게 세금을 더 걷어내서 그 돈으로 지역화폐로 다른 사람들에게 지급해주겠다는 정책입니다. 정부에서 벌어들일 세금은 엄청나게 많아지겠지만 받는 돈은 그리 큰 돈은 아니므로 점진적으로 일어날 혜택입니다.
땅을 가진 사람들에게 기본소득토지세 명목하에 세금을 더 내게 하겠다는 의미는 단순히 주택에 대한 세금과는 또다른 문제이므로 토지를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주택 311만 호 공급
임기 내에 311만호 주택을 공금하겠다고 공약을 내걸었습니다. 청년들에게 30% 할당을 할 예정이며 용산공원 인근에 10만 청년기본주택을 공급하겠다고 제시하였습니다.
이재명은 투기를 확실히 막겠다고 말하였습니다. 실거주자에게는 과세이연제도를 인정해주고 청년이 주택을 구입하였을 때는 청년 취득세 감면을 해주겠다고 하였습니다. 부동산 관련 범죄를 수사항 특별사법경찰까지 설치하겠다고 합니다.
기본금융정책
전국민 누구에게나 1000만원을 저금리로 대출해주겠다고 공약을 내걸었습니다. 누구나" 의 정의에 따라서 기준이 달라질 수는 있는데도 불구하고 모두에게 1000만원까지는 저금리로 대출해주겠다고 합니다.
투자자가 받아들일 정치 테마주
여러 대선 경선 후보들이 공약을 발표하고 있으며 관련주들이 급등락하고 있습니다. 선거때까지 계속해서 급등락할 주식들이 여럿 있습니다. 이때 투자자라면 본인의 판단력과 관련주 분석을 통해서 성공 투자 하셔야 합니다. 묻지마 투자는 하지 마시길 추천합니다.
심리전
정치 테마주는 심리적 요인이 크게 작용해서 회사 실적이나 전망 보다는 대선 후보와의 연관성의 크기에 따라서 좌지우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두달동안은 요동치는 주식이 여럿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타이밍 주식 매매
기사가 나오거나 대선 후보자들의 입에서 나오는 한마디에 의해서 좌지우지 될 가능성이 많은 주가이므로 타이밍에 따라서 상승하다 바로 하락하는 경우도 나올 수 있습니다.
묻지마 매매 매수매도 금지
정확히 알아보지 않고 주가의 흐름에 맞춰서 소문에 의해서 주식 매매하는 경우는 없어야 합니다.
이재명 관련주 수혜주 투자 전략
만일 이재명 외 대선 후보의 관련주 수혜주 매매를 하실 분들이라면 단기적으로 기사나 뉴스에 의해 매수매도를 진행해야 하며 타이밍을 놓쳤을 경우는 급락할 수 있으니 잘 판단하셔야 합니다.
각 회사의 실적도 분석하고 재무제표 분석을 병행하여 단순히 뉴스에만 의존하지는 않기를 바랍니다.
정치적 이벤트나 공약 발표, 방문지, 연설 등에 의해서 주가가 움직일 가능성이 많으므로 발빠르게 매수매도를 진행하기 바랍니다.
이재명 관련주 수혜주 주요 산업
기본소득 정책과 플랫폼 업체, 에이텍·코나아이의 수혜 가능성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꾸준히 추진해온 기본소득 정책은 단순한 복지 개념을 넘어 디지털 기반 플랫폼 산업 활성화와 직결됩니다. 특히 기본소득을 지역화폐와 연계해 지급하는 방안이 유력해지면서, 관련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이 수혜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 기업이 **에이텍(AYTECH)**과 **코나아이(Kona I)**입니다.
에이텍은 공공부문 스마트카드, 전자정부 솔루션 등 다양한 디지털 행정 시스템 구축 경험을 바탕으로, 지역화폐 발행 시스템과 연계된 디지털 플랫폼 구축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방자치단체의 복지 수당 지급, 교통카드 연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솔루션을 공급해 왔으며, 기본소득의 전자적 지급 방식이 확대될 경우 실질적인 수혜가 기대됩니다.
또 다른 주목할 기업인 코나아이는 선불카드 기반 지역화폐 플랫폼을 국내 다수 지자체에 공급하고 있으며, 기본소득 지급 수단으로 선불카드나 모바일 결제 방식이 채택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향후 수혜가 유력합니다. 특히 코나아이는 자사의 플랫폼을 통해 카드 발급, 정산, 사용자 앱까지 통합적인 지역화폐 운영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어, 정책 수요와의 높은 연관성을 보입니다.
이처럼 기본소득 정책은 단순한 재정 집행이 아닌 디지털화된 플랫폼 산업의 성장 촉진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관련 기술력을 갖춘 에이텍과 코나아이는 대표적인 수혜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정책 흐름을 주의 깊게 살펴보며, 선제적인 접근이 필요한 시점입니다.